top of page
작성자 사진성연넷

[5월 뉴스레터] 지난 활동 후기 및 앞으로의 활동 소식을 전합니다(5월 인권포럼 및 6월 워크샵 안내)

안녕하세요. 성연넷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이 완화되면서 지난 4월에는 오랜만에 오프라인 회원모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오프라인 회원모임을 되돌아보는 한편, 5월 성소수자 인권포럼 및 6월 회원 워크샵에 관하여 안내 드리고자 메일 드립니다.


1. 4월 오프라인 회원모임 후기


성연넷은 지난 4월 30일 서울 종로에서 2년 넘게 개최하지 못했던 오프라인 회원모임이 개최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오랫동안 월례세미나와 워크샵 등을 온라인으로 진행해왔기에 무척이나 뜻깊은 자리였습니다. 각자의 근황과 최근 연구 관심사를 공유하고, 앞으로 성연넷이 함께 활동해나갈 방향을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 더욱 다양한 활동과 오프라인 모임을 준비하려고 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 제14회 성소수자 인권포럼: 퀴어로드 - 우리 행진이 만드는 길


일시 : 2022. 5. 21(토) 10:00 ~ 19:00 장소 : 낙원상가 청어람홀 (+온라인 중계)

참가비: 오프라인 (소책자 포함) 15,000원 / 온라인 중계 자율 후원


오는 21일 토요일, 제14회 성소수자 인권포럼이 개최될 예정입니다. 올해 인권포럼은 하룻동안 세 개의 세션으로 진행됩니다(프로그램 북 링크). 성연넷 회원 여러분들께서는 지난 인권포럼과 마찬가지로 이번 인권포럼에서도 기획을 포함하여 발제, 사회, 패널, 토론 등 인권포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사오니 모쪼록 회원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성원 부탁드립니다.





3. 6월 성연넷 워크샵: 퀴어 프로페셔널라이제이션 워크샵


연사: 정민우(로욜라 시카고 대학 사회학과/여성학과 조교수)


이 워크샵은 참가자들의 프로페셔널 커리어에 실질적인 조언을 나누기 위한 프로페셔널라이제이션 워크샵입니다. 워크샵은 크게 상이하지만 연결된 두 파트로 구성됩니다. 하나는 성소수자/퀴어 연구로 박사학위 유학을 준비하는 연구자들이 고려할 수 있는 다양한 고민들을 다룹니다. 해외 박사후 과정 지원과 연관해서도 짧게 정보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다른 하나는 성소수자/퀴어 연구로 영미권 학술저널에 출간을 목표로 하는 연구자들을 위한 다양한 정보와 조언을 다룹니다. 비록 이 워크샵은 질적연구 방법을 다루는 사회학 전공자의 경험과 관점을 기반으로 하지만, 워크샵에서 다루는 내용들이 다양한 전공과 방법론적 관점을 가진 신진 퀴어 연구자들의 연구자로서의 진로탐색과 역량강화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강사소개

저는 현재 로욜라 시카고 대학 사회학과/여성학과 조교수로 재직 중인 사회학자입니다. 젠더/섹슈얼리티, 지구화, 사회운동, 정치사회학, 질적 방법론 등의 분야를 전공하고 있으며, 섹스와 젠더의 사회학, 지구화와 사회, 글로벌 불평등 등의 수업을 가르칩니다. 박사 논문을 기반으로 현재 한국, 대만, 싱가포르의 퀴어 지정학에 관한 단행본을 작업 중이며, 제 연구 결과는 Social Movement Studies (2021), British Journal of Sociology (2021), The Sociological Review (2022 forthcoming) 등의 학술지에 출간되었습니다.

4. 기타 안내

월례세미나 발표 신청 안내

성연넷에서는 매달 셋째 혹은 넷째 주 토요일(발표자와의 일정 조율을 통해 변경 가능)에 월례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월례세미나 발표를 희망하시는 회원께서는 아래 신청서를 작성하시어 발표 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성연넷은 앞으로도 성소수자 연구자들이 각자의 고민을 함께 나누고 교류하는 커뮤니티를 만들어 나감으로써 성소수자 연구에 관심을 있는 이들이 보다 나은 환경에서 자신의 연구를 이어갈 수 있는 연구 환경을 조성하고 성소수자 연구를 활성화하는 데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조회수 109회댓글 0개

댓글


bottom of page